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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지산업의 세계화를 위한 전략정책[발췌]
운영자
, 2009-08-27[12:54], 조회 : 10518, 추천 : 1557
[이유라; 전주대학교 한지문화산업과 교수/전주한지문화산업연구소장)

한지산업의 세계화를 위한 전략정책

한지는 우리 민족의 역사와 더불어 삶의 지혜를 담아 오랜 세월 희(喜),노(怒),애(愛),락(樂)을 함께 해오면서 한국 전통 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소재로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아주 오래전부터 한지라는 명칭은 주원료나 용도, 색채, 산지, 크기 및 두께, 제작방법, 종이의 질, 마무리 방법 등에 따라 분류하고 이에 따른 각각의 명칭이 주어져 불렸는데 일제 강점기 이후 조선지라는 명칭으로 통용되어 오다가 해방 이후 수록으로 초지한 종이의 통합적 의미로 탄생된 신조어라고 볼 수 있으며, 1952년 대한민국 통계연감에서 처음으로 한지라는 명칭과 영문으로 Korean Paper로 쓰인 이후에 Hanji라는 영문표기로 사용되고 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한지라 함은 당연히 전통한지를 생각한다.

폭 넓은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하여 광범위하게 한지를 정의하면 "닥나무 인피섬유와 황촉규만을 가지고 초지하거나 다른 식물 섬유를 혼합해 초지한 종이" 라고 할 수 있다.

한지 제조 산업은 수록한지와 기계한지로 분류하지만 좀 더 세분화하여 한지 산업을 폭넓게 한지원료, 한지제조 및 한지응용제조와 공예, 한지문화로 분류할 수 있다.

21세기에 들어서 전통한지에 대한 재조명이 시작되고 한지의 기능과 친환경 소재개발이 강조되면서 전통과 현재, 문화와 산업이 접목된 형태로 Han-Style 전략의 중심에서 산업화 노력이 가시화되기 시작했다.

국내시장만으로 한지의 저변확대를 강조하기엔 시장 규모가 협소하고 제약적 요소가 많아 활성화에 제약이 있어 보다 넓은 시장을 개척해야 한지산업이 살아남을 수 있고 순수한 우리 문화로 국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지자체를 통한 한지관련 연구개발과 홍보 지원 사업으로 한지의 특성을 살린 친환경소재개발과 디자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전통과 현대의 접목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다.

한지 세계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대상 시장별, 주체별, 분야별, 개별산업별 각기 다양한 전략이 수립 및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한지의 특성 및 중요성

한지의 세계화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한지에 대한 특성과 중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한지는 우리 민족성처럼 강인하고 은은한 빛깔에서 정감을 자아내고 투박하지만 부드러운 질감과 한지 특유의 향으로 민족의 숨결을 간직함으로서 우리 것의 소중함을 느끼게 해준다.

또한 한지의 특성상 양지와 비교할 수 없는 내구성과 보존성, 광택성, 보온성, 통기성, 흡/방습성, 해독성, 탈취, 전자파차단, 방충성 등의 기능으로 집 안팎에 필요한 기물, 도구 외 문방구, 휴대용품까지 생활 공예로 만들어져 삶의 터전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한지와 양지를 비교 분석하면 우선 중량이 가벼우며 다공성 통가성이 풍부하고 자연의 섬유광택이 있으며 유연하고 투명하여 탄력이 있고 강인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세계화의 중요성

전통종이는 현재 한.중.일 삼국의 경쟁구도를 이루고 있다.

한국은 전통한지(화선지, 순지, 색지, 미술용한지)를 닥, 펄프, 기타 재료를 사용하여 소규모로 제조하고 있다.

반면 일본은 기록지, 예술용지, 공예용지를 한국이나 태국에서 원료를 수입하여 고급화로 화지생산(후쿠이현-에치첸화지, 고우찌현-토사화지, 기후현-미농화지, 호소가와지)에 힘쓰며 지역별 지업시험장을 두고 경제논리를 앞세워 국가적 차원에서 연구하고 있다.

특히 태국에 닥 펄프 원료 확보를 위해 대규모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은 선지를 전통 기술 산업으로 지정하여 지원하고 있는데 전통선지는 단향목 껍질과 볏집을 재료로 하고, 60여종의 선지생산(안휘성 소령지방-100여개 공장)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은 재료의 가공법 및 처리기술, 조성 비율을 철저한 보안아래 관리 감독하고 있다.

한편 기계한지 분야에서 한국은 품질개량 및 다양한 용도 개발에 노력을 하고 일본은 절연지, 문화재 수복지, 특수칠지, 바이오지, 광촉매 코팅지, 등 특수한지 개발에 힘쓰고 있다.

이와 같이 동아시아 삼국이 전통종이를 정책적으로 지원하며 경쟁력을 강화하는 저변에는 전통종이가 국가의 자존심이며 전통과 문화의 대외 전파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일반 산업에 비해 문화와 관광 산업 개발이 상대적으로 뒤처져 있는 한국에 전통문화를 활용한 한지의 세계진출은 경쟁력 강화와 국가브랜드력을 동시에 상승시키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류열풍과 대기업의 세계시장 진출이 한국 브랜드력을 높여주었듯이 한지의 세계화는 국가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매체로서 문화산업의 약진에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기반 구축

세계화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한지산업기반 구축이 선행되어야 하며 산업기반 구축의 핵심 및 몇 가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표준화 및 인증제 도입

한지의 전통성과 보존을 위한 방안으로 인증제의 조속한 도입이 바람직하며 상품의 표준화 및 질적 차별화를 위해서도 공인 기관의 인증제가 절실히 필요하다.

경쟁력 강화 방안

영세한 지업체들을 총괄하는 한지 수출 전담기구 혹은 조직, 한지공동시설 및 자본의 공유방안 연구, 브랜드,유통,판매 등의 공동 관리와 수출 시스템 도입을 검토하고, 핵심공동연구 및 지원시설의 설치운영을 위하여 건립되는 한지산업진흥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향후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산업클러스터 구축

한지 산업은 일반제조업과는 달리 창의적인 지식이 경쟁력과 부가가치의 관건이 되는 산업으로 창의적인 인적 자본이 한지 산업의 성공의 기본 요건이며 AT(농업), BT(생물), CT(문화), TT(섬유산업) 등 응용분야가 매우 광범위한 다한제적인 성격을 갖고 있으며 지식과 정보의 원활한 흐름이 한지 산업 경쟁력의 관건이다.

다학제적 공동연구 및 지원

다학제적 연구를 통하여 기술혁신 원천을 지속적으로 확산시킴으로서 국내 한지산업의 국제경쟁력을 배양시켜 지역산업의 활성화를 꾀하는 토양을 마련한다.

원료수급체계 확보

원료 수급에 있어서 현재는 해외로부터의 수입으로 생산원료의 대부분을 조달하는데 최근 원자재 가격 폭등으로 국제 가격 변화에 수동적으로 따라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안정된 원료 공급체계를 위해서는 원료수급 루트확보 및 자체생산능력 확충이 중요하다.

세계화 전략

산업별 전략

전통한지의 특징은 그 자체의 예술성과 기술이 연계되어 왔으며 한지제조산업 분야에 서예용지, 벽지, 장판지 및 한지공예의 재료로 주로 활용된다. 특히 서예용지는 보존성에서 탁월한 한국의 한지가 중국의 서예가들을 대상으로 판로 개척에 관건이 될 수 있으며 외교문서에 활용되는 인쇄용지와 응용상품이 벽지 등도 해외 진출이 기대되는 상품이다.

한지공예산업

천연소재, 자연친화적이며 수공예의 진수를 보여주는 한지공예산업 또한 세계시장 진출의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대표적인 세계화 가능성 상품으로 한지등, 한지부채, 닥종이, 한지 악세사리, 문화상품 등을 들 수 있다.

한지섬유 및 의류산업

한지사가 신소재로서 각광을 받는 이유는 통풍성, 흡수성, 항균성, 소취성 등의 한지의 기본적인 우수한 성질에 비롯된다.

특히 화학섬유에서 개발도상 국가들의 저가공세에 밀려 섬유산업이 사양세에 있었으나 한지사라는 천연적, 자연친화적 신소재의 등장으로 섬유산업의 부흥시대를 열어갈 가능성이 크다.

또한 한미 FTA 타결로 섬유류의 대미 수출증가요인이 확대되어 FTA 주요 수혜산업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보인다.

한지응용제조산업

한지를 활용하여 첨단기술을 접목한 상품, 예를 들면 자동차 필터, 열교환필터, 스피커, 우주항공재, 의료용 섬유 등이 선두주자이다.

신소재로서의 한지 혹은 닥을 이용한 상품개발은 그 영역이 무궁무진하다.

해외시장 진출 요령

융화의 법칙

목표로 하는 시장에 대해 이해하고 문화, 관습, 사고방식 등을 연구하여 융화해야 한다.

한국식 접근방식보다는 현지방식으로 시장에 접근하고 현지 토착화에 노력하며 초기 단계에는 현지기업과 연계하는 방법도 적극 검토한다.

선점의 원칙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이에 상응하는 전략을 세우며 한지 산업의 경우 가격과 품질로 경쟁을 하고 신소재 개발에 대한 전략과 웰빙시장 선점의 효과를 노리는 전략이 바람직하다.

네트워크의 활용

국내외에는 많은 수출지원 기관 및 유관기관들이 있다. 각각의 지원정책을 이해하고 적극 활용하는 전략을 수립한다.

적극성의 원칙

해외시장의 바이어들은 충동구매 또는 상담 후 현장 즉석 오더가 거의 없다. 따라서 바이어와의 꾸준한 상담과 샘플제시를 통해 대량 오더로 이어질 때까지 적극적인 자세와 인내가 필요하다.

코페티션 전략

상호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구도를 형성한다.

동종업체간의 유대관계강화는 전체적인 경쟁력을 제고시키며, 세계시장에서의 경쟁은 동종업체간의 경쟁이 아니라 세계 다른 상품, 소재, 서비스와의 경쟁이므로 주어진 정보공유 환경에서 상호 선의의 경쟁을 할 때 경쟁력이 강화되며 세계화로 쉽게 나아갈 수 있다.

AS의 원칙

판매이후에도 철저한 애프터 서비스 체제를 갖춘다. 새롭게 고객을 개발하기 보다는 기존 고객관리가 새로운 고객개발비용보다 적게 들기 때문이다.

판매루트의 다양화

시장은 다변화 다양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변화무쌍한 세계시장에서 장기적인 사업을 이끌어 가려면 판매 루트를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Han-Style 및 한류와의 복합화 전략

Han-Style은 문화가 중심이 되는 21세기에 우리의 문화를 세계화하는 국가적 전략이며, 문화와 산업의 결합으로 그 파급효과는 상당할 것이며 한류 열풍을 확산 시키고 장기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판단된다. 한지, 한복, 한옥, 한식, 한방 등의 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각각 생산, 제조, 판매, 교육 등 각 분야에서 개별적으로 종사하고 있으나 전반적인 체계 및 상호 연계 즉 한지+한옥, 한지+한식. 한지+한복 등 Han-Style의 연계사업으로 시너지 효과를 확대하여 Han-Style 전략의 성공 가능성 및 한지의 세계시장 개척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온라인 활용 전략

디지털 시대를 맞아 온라인 유통 및 판매는 필수 조건이다.

한지의 세계화를 위해서 생산 및 유통업체에 대한 웹사이트 개설과 영문 또는 외국어 서비스 제공 등 웹사이트 구성 지원이 이루어지고, 한지 홍보, 동호회 및 공동체 구성 온라인 전자 상거래 활성화 유통 및 배송체계를 구축해야한다.

결 론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한지의 세계화 가능성은 높으며 다양한 전략과 요령으로 접근하면 성공할 수 있다고 본다.

첫째, 종합적인 정책 제안을 제시하고 한지의 세계화 전략 방안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매년 한국 주간(Korea Week)을 선포하고 세계적으로 Han-Style 전파의 시기로 삼는다.

둘째, 한지와 한글의 접목, 한지와 한옥, 한지와 한식 등 Han-Style의 상호협력 전략 구사로 시너지 효과를 추구하며,

셋째, 한.중.일 삼국의 공동협력체제를 구축하여 동양의 전통종이를 세계화하는데 힘쓰고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세계적 전통종이 관련 행사유치, 박람회, 포럼, 장인대회, 세미나, 공모전 등을 행사를 추진하고

넷째, 영어는 물론 현지 언어로 제공되는 웹사이트 구축을 지원하고 이를 활용한 대외 홍보 전략을 지원한다.

다섯째, 수요이론에 입각하여 국내소비 창출을 극대화하며 분야별 마케팅 즉, 한지와 태권도의 결합으로 한지태권도복 및 한지 단증을 개발하고 태권도의 세계화에 힘입어 한지를 세계에 전파하며, 골프웨어를 세계적으로 이름난 한국골퍼들과 제휴하여 마케팅 및 홍보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든다면 한국의 한지는 세계인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로 거듭 날 것이다.


2009-08-27[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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